-
최근 몇년 간 티스토리가 망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카테고리 없음 2024. 10. 3. 14:41반응형
티스토리가 망한다고?
검색창에 티스토리 관련 내용을 찾다보면 티스토리가 망했다는 주제로 써진 글이 많습니다. 티스토리의 흥망에 대한 저의 의견부터 말하자면, 저는 의견을 낼 정도로 블로그를 몸으로 겪어본 사람이 아니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티스토리가 앞으로 흥할지, 쇠락할지는 제가 판단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일입니다.
잘 모르는 제 입장에서 찾아봤을때도, 티스토리를 장기간 사용하시면서 느낀 점을 통해 티스토리가 앞으로 흥하지 못할 것 같다는 주장을 적어주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이미 망했다고 판단하신 분들도 많았습니다. 몸소 오랜 세월을 티스토리에 몸 담으셨던 분들의 주장인만큼, 참고사항으로 머릿속에 대강은 넣어 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이번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왜 망한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제 블로그는 앞으로 어떻게 될 계획인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가 망한다는 이유에 대한 정리, 그에 대한 대안
티스토리가 망했다는 이야기 중, 다수의 분들이 주장하는 것으로 확인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이견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되며, 그런 분들은 언제든지 댓글 부탁드립니다. 참고해서 향후 글을 수정할 일이 생길 때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밑에 적힌 주장은 다른 분들의 주장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주장에 따라 일어난 과정을 조합하는 정도만 제가 진행했습니다. 아래 적은 내용 중에, 파란색으로 색칠한 글자는 제 의견이 아님을 밝힙니다.
- 티스토리가 앞으로 망한다는, 혹은 이미 망했다는 이유에 대한 주요 내용
- 22년 10월 경, 카카오 서버 다운 사태 후 한동안 티스토리 복구가 되지 않았다. 티스토리가 카카오에게 수익을 가져다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것 때문에 카카오가 티스토리 관리에 공들일 필요가 없다는 주장이 있었습니다.
- 물 관리가 잘못되어 간다. 네이버에서 상업적 블로그에 대한 제재를 가하면서, 네이버 블로그로 수익을 내던 분들이 티스토리에 유입되었다. 수익을 위한 자극적이고 일회성인 콘텐츠를 대량 생산하고, '이웃 추가', '방문', '좋아요 클릭', '서로 댓글 달아주기' 등, 소위 품앗이 문화가 유입되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전문성 있는 글이 많다는 티스토리의 특장점을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
- 불경기 때 투잡 열풍이 불면서, 블로그도 투잡 대상에 포함되었다. 마케팅 전문가(일부는 마케팅 사기꾼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들이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버는 방법을 책이나 자료로 만들어 팔았다. 정작 돈을 버는 건 책을 판 사람들이고, 대부분은 블로그를 오래 하지 못하거나 수익을 거의 낼 수 없었다. 이러한 과정이 티스토리 물을 흐려지는 것에 가속을 했다.
- 구글 검색 알고리즘에서, 빠른 웹사이트에 대한 구글에 뜨는 것에 대한 어드밴티지를 주는데, 티스토리의 베이스로는 구글이 요구하는 수준의 속도를 맞출 수 없다. 추가로 다음 상위 노출에 대한 어드밴티지도 없어졌다. 즉, 검색엔진을 통한 조회수가 예전만큼 나오지 않아 피해를 보는 사례가 생겼고, 다른 블로그로 이탈하는 현상을 가속화했다.
- 일방적으로 공지를 한 느낌이 있다. 수익형 블로그에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추가하기로 하면서, 내가 설정한 글이나 광고에 대한 배치 설정이 망가질 소지가 있다. 내 블로그와 내 글에 대한 품질이 떨어지고 가독성이 안 좋아지게 생겼다.
- 대안으로 어떤 이야기가 나올까
- 다른 블로그 플랫폼을 생각한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구글 블로그 등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초반에는 워드프레스가 선호도가 높은 편인 것으로 확인되는 내용이 많았으나, 사용자 이탈에 따라 네이버 블로그나 구글 블로그도 대안으로 떠올랐다. 하지만 어떤 플랫폼에 대해서든 부정적인 견해는 존재한다.
- 지식이 어느정도 있는 분들은 자체 개발 웹페이지를 이용하기도 한다. 진입 장벽이 어느정도 있는 것으로 확인되지만, 다른 사람이 개입할 여지가 많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워드프레스도 어느정도 해당되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어떤 방식으로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냐에 따라 장점을 이용할 수 있는 정도가 다를 수는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
글은 웬만하면 계속 올립니다
저는 가급적이면 글을 계속 올릴 예정입니다. 시간이 되면 1일 1포스팅이 될 수도 있고, 안되면 그냥 최대한 꾸준히라도 올릴 계획입니다. 저의 경우는, 돈이 안벌릴 수도 있다는 생각을 기본으로 깔고 들어왔기 떄문에, 크게 상심할 것도 없고 침대에서 빈둥거리는 시간을 활용한다는 마음으로 글쓰기에 임하고 있어서, 정말 시간이 된다면 티스토리에 계속 글을 올릴 것입니다. 티스토리가 갑자기 서비스 종료를 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그렇다는 겁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를 만약 누군가가 보게 된다면, 좋은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짧은 시간 동안 제 뇌리를 스치는 주제가 있으면 글을 써왔습니다. 일상에서 누군가는 생각할 수도 있고 누군가는 아닐 수도 있는 주제가 대부분이죠. 앞으로 방향성이 다소 바뀔 수는 있지만 적어도 현재까지는 그랬습니다. 제가 잘 알고 있는 분야와는 무관한 주제를 가지고, 전문가에 비해서 어쩔수 없이 퀄리티가 다소 떨어지거나 발행 일자가 늦은 글이 있는 블로그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어떻게 될지 저도 몸소 느낄 수 있고, 보시는 분들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열심히는 할 건데, 결과는 가봐야 아는 거니까 이렇게 적었습니다.
결론
이상으로 티스토리가 망한다는 주장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고, 추가로 제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할지도 적었습니다. 살면서 각자 목표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목표를 이루거나 수정할 때 다른 사람의 주장을 참고해서 계획을 좀 더 정교하게 만들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되는 의견을 가진 분이나, 본 주제와는 무관한 분도 참고 사항 정도여도 좋으니 정보를 얻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티스토리가 앞으로 망한다는, 혹은 이미 망했다는 이유에 대한 주요 내용